장수군이 지역 특화 작목인 가시오이의 품질 경쟁력 강화와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위해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심화 교육을 진행했다.
군은 12일 농업기술센터 대강의실에서 가시오이 재배 농가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품질 생산 및 유통 전략 교육’을 열었다.
이번 교육에는 부산공판장 박진형 경매사와 원농종묘 황정근 본부장이 강사로 나서 품질관리·유통 전략과 재배기술 전반을 공유했다.
박진형 경매사는 도매시장 동향 ,선별·포장 기준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 등을 설명하며 현장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황정근 본부장은 ‘장수 여름 노지오이 재배관리’를 주제로 재배 준비부터 수확, 생육 문제 진단, 생리장해 개선을 통한 품질 향상 기술까지 총괄적으로 다뤘다.
또한 최철학 장수군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는 규모화·조직화를 통한 공동출하회 구성 방안을 제시하며 농가 간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교육 현장에 참석한 최훈식 장수군수는 장수 가시오이의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를 높여 판로를 확대하고, 농가가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최신 재배기술 교육을 통해 농업인이 전문 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장수 가시오이는 해발 400m 이상의 청정 고랭지에서 재배돼 아삭한 식감과 진한 향, 높은 당도와 수분 함량으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 군은 이번 교육을 계기로 가시오이 명품화를 위한 생산·유통 체계 구축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더펜뉴스 최은화 기자
저작권자 ⓒ 더펜뉴스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