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이 QR코드를 활용한 건강 안내서를 제작해 군민들에게 배부한다.
무주군은 24일부터 각종 보건사업과 건강 정보를 담은 책자 ‘건강 큐(QR)! 행복 온(ON)!’을 제작해 전 세대에 배부한다고 밝혔다. 책자는 65세 미만 세대주를 중심으로 가정에 전달되며,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공동 열람을 위해 관내 경로당에도 비치된다. 사회복지시설과 장애인·노인종합복지관, 가족센터, 지역자활센터 등 유관 기관에도 배포해 군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책자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2026년 무주군보건의료원이 추진하는 분야별 보건사업을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영유아와 청소년, 성인,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각 시기에 필요한 건강정보와 예방접종, 만성질환 관리, 신체활동 및 치매 예방 프로그램 등을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내용에는 아이·임산부 건강관리부터 감염병 예방, 걷기·금연·절주 등 생활습관 개선, 어르신 건강관리, 정신건강 및 자살 예방, 보건지소·진료소·병원·약국 현황까지 군민 생활과 밀접한 건강 정보가 폭넓게 담겼다.
특히 책자 곳곳에 QR코드를 삽입해 세부 정보를 온라인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눈길을 끈다. 건강 정보 영상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와도 연계해 정보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이지영 무주군보건의료원 보건행정과장은 “이번 책자는 큰 글씨체와 넓은 행간, 명확한 색상 대비를 적용해 고령층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제작했다”며 “복잡한 내용도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무주의 자연과 지역성을 반영한 디자인으로 친근하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강조했다”며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홍보를 통해 군민 건강 증진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책자 관련 문의는 무주군보건의료원 건강증진팀(063-320-8229)으로 하면 된다.
더펜뉴스 최은화 기자
저작권자 ⓒ 더펜뉴스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